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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상 팩토리 패턴 본문
추상 팩토리 패턴
생성 메서드만을 추상화하는 팩토리 메서드 패턴에서 더 나아가,
부모클래스 자체를 추상화 하여,
이를 구현하는 여러 개의 자식 팩토리 클래스(객체 모음)를 만드는 패턴이다.
추상 팩토리 패턴의 장점
- 팩토리에서 생성되는 객체들의 상호 호환성 보장
- 단일 책임 원칙
- 개방/폐쇠 원칙
- 다형성 충족
추상 팩토리 패턴의 단점
- 관리해야 하는 객체가 많아지므로 공통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는 내용이 수정되어야 할 경우,
공수가 더 들어간다. - 구조가 복잡해진다.
팩토리 메서드 패턴 과의 차이점
추상화 대상 | 자식 클래스 | |
팩토리 메서드 | 생성 메서드를 추상화 | 1개의 자식 생성 클래스 만을 생성하며, 생성 메서드를 오버라이딩 하여 인자 값을 통한, 여러 클래스를 생성한다. |
추상 팩토리 | 부모 클래스 자체를 추상화 | 모음 별로 다수의 자식 생성 클래스를 생성한다. |
추상 팩토리 패턴 구현
public abstract class Factory {
public abstract Door createDoor(); // 생성하려는 객체 또한 추상화 필요
public abstract Window createWindow();
}
// 자식 생성 클래스
public class KoreaFactory extends Factory{
@Override
public Door createDoor() {
return new KoreaDoor();
}
@Override
public Window createWindow() {
return new KoreaWindow();
}
}
public class JapanFactory extends Factory {
@Override
public Door createDoor() {
return new JapanDoor();
}
@Override
public Window createWindow() {
return new JapanWindow();
}
}
언제 사용해야 할까??
생성해야 하는 객체가 많아지고 다양해져 이를 하나의 성격으로 묶을 필요가 있을 경우
참조 : https://refactoring.guru/ko/design-patterns/abstract-factor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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